미스틱(Mystic)은 미국 동부 코네티컷 주 동남쪽 해안에 자리 잡은 작은 항구마을이다. 1654년에 유럽 이민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또 이곳은 한때 배를 만들고 큰 배가 폭풍우를 피할 수 있는 항구 역할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미스틱 다운타운에 예쁜 가게들과 강을 따라 해산물을 파는 음식점들이 있다.
미국에서 뉴잉글랜드라 하면 미 북동부의 6개 주를 포함한다. 코네티컷주, 메인주, 매사추세츠주, 뉴햄프셔주, 로드아일랜드주 그리고 버몬트주이다. 1614년 이일대 해안을 탐험한 John Smith 선장에 의해 이름 붙여지게 되었다. 당시 뉴잉글랜드 지역에는 영국 청교도들이 정착하게 되었다. 영국으로부터 고립된 뉴잉글랜드 식민지는 이 지역의 넓은 숲과 비옥한 토지로 인해 많은 농장이 생겨났다. 그런가 하면 연안의 항구들로 인해 활발한 조선 산업이 발달하고 대서양으로 해상 상업 또한 번성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형성된 곳 중 하나인 작은 마을이 바로 미스틱이다.
마을을 동쪽, 그루톤(Groton)과 서쪽으로 나누는 미스틱 강이 흐른다. 강 위에는 다운타운의 메인 스트릿(Main Street)을 잇는 명물, 배스큘 (Bascule) 다리가 있다. 1922년에 만들어진 다리는 배가 지나갈 때 다리가 위로 열리는 도개교이다. 주로 5월부터 10월까지 매 시간 40분에 열린다.
배스큘 다리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브라운형 도개교 중 하나이다. 대부분 도개교가 양쪽에서 들어 올려지는데 반해 이곳은 한쪽만 거의 90도 각도로 올려진다. 230톤 콘크리트 추가 2개 달려있는 다리가 인상적이었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미스틱 강은 흘러 대서양 앞바다 Long Island Sound로 흘러 들어간다.
맛집 1. 영화 때문에 유명한 맛집이 되어버린 미스틱 피자가게
미스틱의 한쪽 코너에는 1973년 오픈한 미스틱피자가 있다. 1988년 줄리어 로버츠 주연의 ‘미스틱 피자’라는 영화의 배경이 되었던 바로 그 가게이다. 이 마을에서 여름을 보내고 있던 시나리오 작가 에이미 존스에 의해 이야기가 탄생한 곳이다. 세 명의 젊은 웨이트리스의 삶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이다. 실제로 영화는 미스틱과 인근 마을에서 촬영되었다.
맛집 2. 이곳에 왔다면 빠질 수 없는 싱싱한 해산물요리
미스틱에는 해안가 마을 답게 해산물을 파는 레스토랑이 많다. 그중 신선한 굴과 유럽식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 S & P Oyster이다. 배스큘 다리 바로 옆 미스틱 강가에 있어 전망도 좋다.
맛집 3. 맛있고 예쁜 브런치 빵집
미스틱 다운타운 한쪽 끝에 유럽식 베이커리가 자리하고 있다. 시프트(Sift)는 들어서면 고소한 냄새와 예쁜 비쥬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언제나 붐벼서 인기있는 빵은 아침 일찍 가야만 맛볼 수 있다.
by 50plus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