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각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식재료 중 하나는 아마도 달걀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매번 마켓에서 구입목록 중 빠지지 않는 품목이 되곤 한다. 하지만 저마다 다양한 문구로 쓰여진 달걀박스를 볼때면 여간 혼란스러운 일이 아니다.
달걀 구입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포장박스에 쓰여진 정보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양계장에서 어떻게 키운 암탉에서 낳은 달걀인지 알수 있다.
대부분 미국에서 양계장은 전문화된 시설에 수백 마리에서 수천, 많게는 수만 마리의 닭을 한꺼번에 기르며 대량 생산을 하고 있다.
이로인해 소음이 지독하고 배설물 때문에 위생 상태가 엄청나게 안 좋은 단점과 함께 양계장의 환경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우리가 건강하게 자라는 닭에서 낳은 건강한 달걀을 구입 하려면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힘이다. 그러려면 계란 포장박스에 표기된 내용을 해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Cage-Free” 표기
흔히 보게 되는 문구로 소비자가 혼동하기 쉽지만 이는 닭장 밖에서 자유롭게 키워 졌다는 ‘방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암탉은 닭장 내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알을 낳는 동안 음식과 물에 무제한으로 접근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으로 아무 표기도 없는 일반달걀은 비좁고 꼼짝 못하는 닭장안에서 대량생산되어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
“Free Range” 표기
이 표기사항은 USDA에서 허용하며 관리한다. 이는 케이지 프리 상태에서 자유롭게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문이 있어 닭이 원하는 경우 밖으로 드나들수 있다는 의미이다.
“Organic” 표기
이는 USDA에서 관리하는 표기이다. 올개닉은 자원 순환과 생태 균형을 촉진하며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문화적, 생물학적 및 기계적 관행을 통합하는 승인된 방법을 통해 식품 또는 기타 농산물이 생산되었음을 나타내는 표기라고 되어있다. 또 합성 비료, 하수 슬러지, 방사선 조사 및 유전 공학은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다.
이는 양계장의 닭이 바깥으로 나갈 수 있으며 농약이 없는 모이를 먹인다는 뜻이다. 하지만 어떤 전문가는 이는 단지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는 것이지 야외에서 키웠다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라고 말하기도 한다.
“Pasture-raised eggs”와 “Certified Humane”
이것은 정부로 부터 승인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양계업 단체로 부터 Certified Humane 인증을 받은 경우 닭이 하루 중 일정 시간을 108스퀘어 피트의 목초지에서 놀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Animal Welfare Approved에서 채택한 것과 동일한 표준이다.
목초지에서 자란 닭은 원하는대로 목초지를 돌아 다니며 하루를 보내고 알을 낳는다고 한다. 또한 대규모 양계장이 아닌 주로 가족이 운영하는 소규모 농장에서 키워진 암탉에서 낳은 알들을 취급한다.
“CA SEFS Compliant” 표기
캘리포니아에서는 의무적으로 모든 달걀을 낳는 닭들은 자신들의 날개를 다른 닭들의 깃털을 닿지 않고 펼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을 갖도록 규정한다. 바로 이것을 준수 했다는 표시이다.
“NON-GMO” 표기
암탉에게 GMO가 없는 먹이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오메가 3”
모든 달걀에는 소량의 오메가 -3 지방산이 있다. 닭에게 아마씨, 생선 기름 또는 알팔파 가루를 먹임으로써 오메가 -3를 더 증가시킨다. 밝은 오렌지색 노른자 일수록 달걀에 더 많은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다고 한다.
“No added hormones”
연방 규정에는 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 사용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문구가 적혀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하다. 표기가 안되어 있는 것은 그럼 사용을 했다는 의미인가?
우리 소비자들이 질좋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을 수록 생산자는 좋은 물건, 제대로 된 물건을 공급하려고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달걀 구입할 때 확인하는 간단한 일이 결국 건강한 식품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된다.
by 50plus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