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선 매년 11월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이 ‘블랙 프라이데이’라 해서 일 년 중 쇼핑을 대표하는 날이다. 사실 쇼핑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가격이 부담되는 가전제품이나 고가의 물건을 장만할 때는 이 기간을 염두에 두게 된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Black Friday라는 말은 1961년 필라델피아 경찰이 추수감사절 다음날에 발생할 교통체증을 이르는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쇼핑 인파로 인해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경찰관들은 이 무서운 근무일을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길게 늘어선 쇼핑객에 시달리는 매장 직원들에게도 “블랙 프라이데이”는 공감을 얻었다. 그러다보니 1990년대 중반에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말은 미국 전역의 광고 캠페인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블랙 프라이데이가 공식적으로 연중 최대 쇼핑의 날로 된 것은 2000년대 들어 서면 서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은 점점 더 커지고 기간도 더 늘어나면서 이 기간 미국 소비자들을 유혹해 왔다. 심지어 2013년에는 Target이 금요일 아침에 문을 여는 대신 추수감사절 저녁에 판매를 시작하기도 했다. 이에 Best Buy, Kmart, Walmart 등도 추수감사절 저녁부터 영업을 시작하기도 했다. 덕분에 블랙 프라이데이에 한꺼번에 쇼핑객이 몰리는 현상은 줄어들기도 했다. 이제 전날부터 매장 앞에서 밤을 지세우는 풍경도 점차 사라질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인들에게 쇼핑을 위한 대표적인 날이다.
2023년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전문가들은 올 2023년에는 일부 제품의 심각한 부족을 겪을 것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배송 비용 상승과 배송 시간은 더 지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마도 대부분의 업체가 올해는 평소보다 빨리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 세일을 진행할 것이다. 그러니 꼭 구입을 원하는 물건이 있다면 서두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코로나가 길어지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매장 방문을 줄이고 온라인 쇼핑에 전보다 훨씬 익숙해졌다.
2023 블랙 프라이데이를 위해 도움이 될 현명한 소비를 위한 쇼핑팁
1. 일찍 시작하라.
전문가들은 올해는 예년보다 세일이 일찍 시작될 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제품이 빨리 매진되거나 배송 문제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물품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 최고의 인기 품목은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에도 할인은 없을 것이라고 한다. 특히 올해는 제조사들의 재고 문제로 인해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2. 매장보다 더 비중이 커진 온라인 쇼핑
전문가들은 작년보다는 매장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프로모션이 더 있겠지만, 팬데믹 이전보다는 적다고 예상한다. 이제 예전처럼 미친듯이 금요일 아침,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블랙프라이데이 빅세일의 시대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올해는 베스트바이, 코스트코, 타겟, 월마트를 비롯한 여러 주요 매장은 추수감사절에 문을 닫겠다고 발표했다.
3. 웹사이트와 앱 사용
온라인에서 가격비교를 위해 Google 쇼핑, PriceGrabber 나 Shopzilla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때로는 매장에서 BuyVia, Shopular와 같은 앱을 사용하면 바코드 또는 QR 코드를 스캔해 가격을 비교하고 할인이나 쿠폰을 받을 수도 있다. 또는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도 있다. BestBlackFriday.com, DealNews, TheBlackFriday.com 등을 확인해 본다. 또한 Amazon, Best Buy, Target 및 Walmart와 같이 자체 쇼핑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원하는 가격에 맞는 품목을 찾았다면 장바구니에 넣어둔 다음 다른 사이트의 가격과 비교해 보는 것이 시간절 약을 위한 하나의 요령이다. 다시 찾아 헤매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니 말이다.
4. 매장의 반품규정을 확인하라
매장의 가격 매칭이나 반품 정책을 파악하길 권한다. 특히 작은 글씨로 되어있는 광고 설명을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대한 반품 및 교환 정책을 확인해보고 이에 대해 수수료가 없는지도 확인해 봐야 하겠다.
5. 예산을 세워 쇼핑하라
물론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는 특히 소비자에게 구매 의도가 없었던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분위기에 휩쓸려 과소비에 빠지기가 쉽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 미리 쇼핑 예산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매장의 신용 카드에서 제공하는 무이자 프로모션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프로모션 기간 안에 잔액을 지불하지 못하면 구매 금액 전액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그러니 갚을 능력이 있을 때에만 구입하도록 한다.
by 50plus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