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바로 내 옆의 꽃을 묶어서 꽃다발을 만드는 것이고, 기쁨은 그저 내 옆의 꽃들을 바라보는 순간을 즐기는 것이라 한다.
기쁨의 순간
책에서 처럼 기쁨도 사랑도 항상 그 순간에 느끼고 사람들과 나눠야지 보관할 수도 저축해 놓을 수도 없다 하니 참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그순간은 모르고 못 느낀다. 더욱이 즐기지도 못한다.
시간은 직선이 아니라 곡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시간이지만 받아드는 사람마다 길게도 짧게도 만들수 있는 것이 시간이라니.
자존감 키우는 방법
스스로에게 사소한 일에도 나를 칭찬하는 일을 자꾸 반복해 습관화 하라. 매일 잠들기 전 하루 중 잘한 일을 되새기고 잘한 일이 없으면 그저 무탈하게 하루를 보냈음을 칭찬하며 잠을 청하라는 조언도 현실적이다. 많은 이들이 잠들기전 자신이 잘못한 일이나 바보같이 군 일, 상처받은 일들을 떠올리며 잠못들때가 많다. 참으로 올바른 조언이다.
다른 이들과의 공감의 순간이 필요한 이유
남과 공통점 찾기로 나의 치명적인 약점이나 슬픔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나만의 고통만이 아니라고 느끼는 것에 도움이 된다. 같은 처지나 취향을 가진 이들과 털어놓고 다독거리는 것에 효과가 있단다. 맞는 말이다.
돈 주도 살 수 없는 기쁨
추억은 가장 더디 늙는다. 아마 백살이 되어도 어린시절 친구들은 그때의 나를 기억해 줄 것이다. 추억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것이야 말로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기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