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
저자 : 사이토 디카시
100세시대에 인생2막을 위한 준비서로 읽어두면 좋을 듯 하다. 50세 이후부터는 살면서 이제까지와는 다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고 다른 삶의 방식이 필요한 시기에 접어든다. 도움되는 해결법은 하나다. 바로 내 사고의 전환일 듯. 바뀌는 시대에 사고의 전환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부가 필요하다. 책읽기로 남은 인생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공부를 해보기를 권한다.
책중에서 독서노트….
여러 가지 변화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이 50세를 인생의 전환기라고 느낀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이제껏 추구해 왔던 인생의 목적이나 가치가 흔들리면서 한꺼번에 폭탄 터지듯 위기를 맞이한다. 새로운 인생관을 찾아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정체성이란
그 사람이 살아온 역사, 인생 그 자체다. ‘나는 어떤 사람이다’라고 확실히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면 50세의 위기가 찾아와도 흔들리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표현하는 것나이가 쉰에 이르면 체력뿐 아니라 의욕도 떨어져서 정신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릴 수 있다. 그럴 때 영혼을 흥분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50세가 되면 의식적으로 이렇게 ‘유전자에 스위치를 켜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자.예를 들어, 음악이든 그림이든 훌륭한 표현예술을 접하다 보면 자신도 뭔가 표현하고 싶어진다. 즉 표현 욕구에 스위치가 켜진다.
by 50plusUSA